SNE Research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Battery

<2016> 전세계 이차 전지용 탄산 리튬 시장 현황 및 전망(~2025)
  • 발간일 : 2016-05-09
  • 발간주기 : 비정기
  • 페이지 : 103 페이지
  • 가격 : 3,000,000원
샘플다운로드받기

  리튬 이온 이차 전지는 리튬 이온을 매개로 한 전지이다. 기존의 납축 전지나 니켈 카드뮴, 니켈 수소 전지에 비해 용량이 높아 현재 가장 주목 받는 전지의 한 종류이다. 휴대성이 요구되는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 폰 등 IT 기기뿐만 아니라, 전동 공구 등 많은 분야에서 쓰이고 있으며, 최근 수년은 전기 자동차의 시장 확대에 따라 리튬 이온 이차 전지의 생산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수년간 $5~$7 을 유지하던 탄산 리튬의 가격은 20164분기부터 폭등하여 20165월 현재 $23에 이르렀다. 리튬 이온 이차 전지 시장이 급 성장하면서 원재료의 수급이 이에 따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차 전지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다.

 

 전세계 각 탄산 리튬 매장지에서 여러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탐사에서부터 채굴, 생산에 까지 수년이 걸리기에 공급량을 늘리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매장지 마다 리튬의 함량, 생산 조건, 기후 조건 등이 다르며, 현재의 생산지 보다 채산성이 높은 생산지를 개발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여유로운 공급을 보장할 수 없는 상항이다. 이에 이차 전지 제조 업체뿐만 아니라 전기 자동차 제조 업체들도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는 31광으로 불리우는 4개 회사가 그 공급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신규 업체의 진입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중 알버말 산하의 록우드 리튬은 남미의 아타카마 염호에서 SQM과 함께 리튬을 생산하고 있으며, 호주 텔리슨 광산의 지분도 49% 를 가지고 있어 생산량으로는 No.1 의 위치에 있다.

 

 SQM은 세계 최대의 탄산 리튬 생산지인 아타카마 염호 채굴권 및 칠레 정부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이어가고 있었다. 하지만, 2014년의 파업 사태와 계속되는 비료 원료 포타시(수산화칼륨)의 가격 하락으로, 탄산 리튬 생산은 조금 줄어든 상황이다.  FMC201510%의 점유율을 보이며 안정적인 생산을 이어오고 있다. 중국의 티엔치는 호주의 텔리슨을 인수하면서 급부상한 업체로 중국의 탄산 리튬 공급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탄산 리튬 시장의 구조 분석과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및 이차 전지 용 리튬의 수요 전망, 탄산 리튬 공급랑 분석을 통하여 향후 수요, 공급 상황을 전망하였다.

  또한 각 리튬 이차 전지 업체들 및 전기 자동차 기업들이 안정적인 수급을 위하여 지분 투자나 공동 개발 프로젝트 등을 어떻게 진행하는 지 알아보았다.

 

[본 보고서의 Strong Point]

1. 리튬 자원량과 생산 현황 분석

2. 이차 전지용 리튬의 수요 분석 

3. 탄산 리튬의 공급 Capa. 전망 및 수급 전망 분석

4. 탄산 리튬의 가격 요소 분석 및 가격 예측

5. 각 업체들의 탄산 리튬 확보 동향 분석

6. 주요 탄산 리튬 공급 기업 분석

 

 

 

 

 

Daily News

Analyst Insight

관련문의

세일즈팀

  • Tel

    070-4006-0355

  • e-mail

    sales@sneresea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