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E Research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Battery

전세계 전기자동차(HEV/PHEV/BEV) 시장 요인별 분석 및 수요 전망 (2000~2020)
  • 발간일 : 2011-11-03
  • 발간주기 : 비정기
  • 페이지 : 318 페이지
  • 가격 : 4,450,000원
샘플다운로드받기

‘전기자동차’하면 상당히 매력적으로 들려온다. 매연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조용히 달릴 수 있는 자동차이다. 자동차를 움직이는 에너지원은 다양하지만 화석연료라고 불리는 석유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과거 100년을 지배해 왔다. 하지만 미래는 과연 전기자동차의 시대가 될 것인가?
오디오의 세계에서도 1877년 발명왕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한 이래로 약 100년간 턴테이블 방식의 오디오가 사용되어 오다가, 1983년에 필립스에 의해 CD(콤팩트 디스크)가 발명되면서 스크레치를 통한 피에조 방식의 LP판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오디오에서처럼 어느 한 순간에 모든 가솔린 자동차가 전지자동차로 대체되긴 어렵겠지만 대체를 위한 출발선은 지난 것이 분명해 보인다.

1899년 전기자동차는 미국에서만 1,575대가 판매되었다고 한다. 같은 무렵에 증기자동차는 1,681대, 가솔린 내연기관 자동차는 936대가 판매되었다. 10년 후인 1909년에는 전기자동차의 판매량이 증가하여 약 4,000대가 판매되었다. 그러나 같은 해 가솔린 자동차는 무려 120,000대 가량 판매되었다. 이것이 전기자동차의 1st Wave이다. 1999년 Toyota의 Prius가 출시되면서 전기자동차 4th Wave가 서서히 밀려오고 있는 중이다. 이제는 한 해에 약 100만대의 전기자동차가 판매되고 있다. 과거 3 차례의 Wave는 모두 배터리때문에 실패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가 작아서 먼 거리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량의 배터리를 탑재하여야 하였다. 그러나, 자동차의 공간을 배터리로 모두 채울 수는 없었기에 상용화된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로는 주행거리의 문제, 탑재된 배터리 중량의 문제, 전기 충전원의 접근성 및 충전시간 등의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였다. 가장 치명적으로는 배터리 가격이 너무 비싸서 대중화의 길은 너무나도 멀어 보였다. 4th Wave는 Hybrid라는 모습으로 다가왔다.

전기자동차가 필요한 것인가? 높은 연비가 필요한 것인가?

전기자동차를 염원하는 우리들의 근본적 이유는 무엇인지 그 본질에 대해서 분명하게 잊지 말아야 한다. 1st Wave 에서는 전기자동차냐 내연기관 자동차냐의 구동 에너지 원에 대한 경쟁이었다면 지금의 경쟁이슈는 어느 자동차가 환경을 고려한 자동차가 될 것인가 하는 점에 있다. 즉 각국 정부가 목표로 하는 배기가스 규제 목표 또는 자동차 연비를 달성하는 것에 이슈가 있다. 각국 정부가 연비로 규제한다는 것은 휘발유, 디젤유 등의 석유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인정한다는 것이다. 다만, 연비를 향상시키라는 것이다. 4th Wave 에서는 100% 순수한 전기자동만을 고집하지 않았고, 목표 연비에 또는 목표 배기가스 배출량에 도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었다. 미국 시장에서 현재 판매되는 전기자동차를 살펴 보면 2011년 9월 기준으로 191,541대의 하이브리드 차량이 판매되었고, 11,182대의 PHEV/BEV가 판매되었다. 전체 판매량의 94%가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4th Wave를 이끌어간다.

본 레포트에서는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시장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를 조명한다. 전기자동차의 수요를 만든 것은 각국의 특별히, 캘리포니아주의 환경규제이다. 자동차 각사는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각국에서 자사의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각국의 규제를 통과하여야만 한다. 따라서, 친환경 차량 제작에 주력할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전기자동차 수요를 전망하기 위해서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살펴 보았다. 크게 3개 요인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가격 요인으로 전기자동차 가격, 배터리 가격, 기타 전기자동차용 부품 가격, 차량유지비에 해당되는 휘발유가격과 전기가격, 수선비와 중고차 가격, 그리고 값비싼 전기자동차 판매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 보조금과 세금 면제 혜택을 살펴 보았다. 두 번째는 성능요인으로 배터리에 요구되는 8가지 성능요소들과 충전과 관련한 문제들을 살펴 보았다. 세 번째는 구매 시 선택의 폭으로 전기자동차가 얼마나 라인 업 되어 있는지 전기자동차 출시 이력과, 각 주요 자동차사들의 전기자동차 관련된 이력 및 활동현황 그리고 계획들을 살펴 보았다.

< 국가별 전기자동차 판매 이력 >

 

그리고 2020년까지 전세계 전기자동차 수요가 어떻게 전개될지를 각 전기자동차 타입별로, 또 국가별로 예측해 보았다. 전세계적으로는 2015년에 413만대, 2020년에는 1,730만대의 전기자동차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전기자동차는 과거 10년간은 매년 44% 성장해 왔으며, 향후 10년간은 매년 36%씩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전기자동차 타입별도는 하이브리드 차량 중심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본 레포트를 통하여서 전기자동차 수요와 관련된 모든 핵심 인자들을 다룸으로서 전기자동차 수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미래 수요 예측하는데 있어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레포트에서는
1. 전기자동차의 역사를 살피고.
2. 시장 수요예측을 위해 자동차의 종류들을 구분해 보았으며
3. 전기자동차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3대 핵심 인자별로 살펴 보았으며,
4. 각 자동차 업체들의 전기자동차 이력 및 현황 그리고 계획을 살펴보았고,
5. 2000~2010년까지의 전기자동차 판매 이력과 2020년까지의 전기자동차 수요를 예측하였다.

본 레포트의 특징

  • 총 318 page, Figure 158 개, Table 118 개 
  • 전기자동차 수요를 예측함에 있어서 관련 인자를 연구하였고, 이 결과가 반영된 전기자동차 수요 예측이 진행되었음
  • 2000년 이후 전기자동차 판매 이력과 2020년까지의 판매 전망이 타입별, 국가별로 다루어짐

Daily News

Analyst Insight

관련문의

세일즈팀

  • Tel

    070-4006-0355

  • e-mail

    sales@sneresearch.com